해외구매대행

셀러가 알아야 할 지식재산권의 뜻과 침해 예방 방법

셀러가 알아야 할 지식재산권의 뜻과 침해 예방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Roy
Roy
2023.12.061 min re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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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러가 알아야 할 지식재산권의 뜻과 침해 예방 방법

지식재산권 침해 예방 방법
지식재산권 침해 예방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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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구매대행은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상품을 소싱해서 국내 마켓에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내 제품보다는 가격이 저렴하고 차별화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해외에서 국내로 제품을 수입해서 가져와야 하기 때문에 통관 절차, 상표에 대한 권리 등에 대한 다양한 이슈가 발생하기도 쉽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셀러가 알아야 할 지식재산권의 뜻과 침해 예방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지식재산권이란?

 
지식재산권(지재권)이란, 어떤 무형 자산에 대한 법적 권리를 말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무형 자산은 인간의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그것을 구체화한 결과물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특허, 상표, 저작권, 디자인 등의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지식재산권은 현대 사회에서 경제적 발전과 혁신을 이끌어내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지재권은 기술이나 제품, 서비스에 대한 독점적인 권리를 개발한 기업에게 제공하여 보다 안정적으로 사업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2. 구매대행에서 지식재산권의 중요성

 
구매대행에서 지식재산권이란, 해외 제조사나 판매자가 보유한 상표권, 저작권, 특허권 등과 같은 권리를 의미합니다.
 
해외구매대행 셀러는 해외 쇼핑몰을 통해 해외 제조사나 판매자로부터 상품을 구매하여 국내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중간 역할에 해당하므로, 구매대행 과정에서 지식재산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구매대행을 하다보면 어떤 상품을 소싱하여 판매를 해야할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때 아무생각없이 많은 상품들을 대량으로 등록하여 판매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때 지식재산권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지식재산권과 관련된 문제는 상표권, 저작권, 특허권 침해 등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구매대행 셀러가 타오바오 판매자의 상표를 무단으로 사용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경우, 상표권 침해에 해당합니다. 또는 해외 제조사의 디자인을 무단으로 사용하여 판매할 경우, 저작권 침해에 해당합니다.
지식재산권 침해
지식재산권 침해
 
그렇다면, 해외구매대행을 할 때 실제로 어떤 경우에 지재권 이슈가 많이 발생할까요?
 
초보 셀러분들이 브랜드 상품을 그냥 판매하거나 상표를 사용할 경우, 상표권 침해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재권은 구매대행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입니다. 지재권 이슈가 발생할 경우, 셀러는 해당 상품의 기업으로부터 고소를 당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법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벌금을 부과하거나 해결하기 힘든 복잡한 상황에 놓일 수도 있습니다.
 
 

3. 지식재산권 침해 예방 방법

 
구매대행에서 지식재산권은 중요하고, 문제가 발생 시 사업을 하는데 큰 타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예방하는 것이 좋을까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의 브랜드명 또는 키워드를 특허 정보 서비스인 키프리스(KIPRIS)에 검색해보는 것입니다. 키프리스 사이트를 통해 브랜드명 또는 특정 키워드에 대한 검증을 하고, 상품을 등록하는 것입니다.
특허 정보 서비스 키프리스
특허 정보 서비스 키프리스
 
하지만, 위와 같은 방법은 모든 키워드들에 대해 직접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걸릴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더 빠르고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상품을 업로드할 때, 상품의 제목이나 키워드에 유명 브랜드 상호가 들어가 있는지 바로 확인하는 것입니다.
 
해외구매대행 솔루션 퍼센티에서는 상품명을 작성할 때, 지재권을 피할 수 있도록 경고단어를 표시합니다.
퍼센티 지재권 경고단어
퍼센티 지재권 경고단어
 
기본적으로 상품명에 대한 키워드를 추천해주고, 경고단어를 빨간색으로 표시해 줍니다. 이때, 왜 경고단어인지 그 사유에 대해서도 알려줍니다.
퍼센티 지재권 경고단어
퍼센티 지재권 경고단어
 
따라서, 셀러는 상품명을 작성할 때 브랜드 키워드를 피할 수 있어 사전에 지재권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퍼센티에서는 체계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수집한 총 7만여개의 필수 경고 단어를 제공합니다.
 
또한, 경고단어를 셀러가 직접 추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퍼센티 지재권 경고단어
퍼센티 지재권 경고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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