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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 소싱을 위한 네이버 데이터랩 사용법

상품 소싱을 위한 네이버 데이터랩 사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Roy
Roy
2023.10.201 min re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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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 소싱을 위한 네이버 데이터랩 사용법

상품소싱을 위한 네이버 데이터랩 사용법
상품소싱을 위한 네이버 데이터랩 사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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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셀러에게 상품 소싱은 사업의 시작이자 기본입니다. 그러나, 초보 셀러에게는 꽤 어려울 수 있습니다. 어떤 카테고리와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지 감이 전혀 안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상품 소싱을 위한 네이버 데이터랩 사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네이버 데이터랩이란?

 
네이버 데이터랩은 네이버가 제공하는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데이터와 통계 정보를 분석하고 시각화할 수 있으며, 온라인 셀러분들은 상품 소싱을 위해서 많이 사용합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 데이터랩
 
 

2. 검색어트렌드

 
네이버통합검색에서 특정 검색어가 얼마나 검색되는지 그 추이를 확인 가능합니다. 또한, 확인하고 싶은 검색어를 기간별, 연령별, 성별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검색어트렌드
네이버 데이터랩 검색어트렌드
 
예를 들어, “캠핑”과 “아울렛” 검색어를 주제어로 입력하고 기간을 1년으로 조회해 보겠습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검색어트렌드
네이버 데이터랩 검색어트렌드
 
그러면, 다음과 그림과 같이 각 검색어의 최근 1년동안의 검색량 추이가 나옵니다. 단, 검색량은 절대적인 값이 아닌 상대적인 값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검색어트렌드
네이버 데이터랩 검색어트렌드
 
 

3. 쇼핑인사이트

 
다양한 분야에서 클릭이 발생한 검색어의 클릭량 추이 및 연령별/성별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쇼핑인사이트
네이버 데이터랩 쇼핑인사이트
 
분야를 세분화해서 필터할 수 있고, 설정한 기간에 맞춰 클릭량 추이 및 인기검색어 TOP 500을 확인 가능합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쇼핑인사이트
네이버 데이터랩 쇼핑인사이트
 
 

4. 구매대행 초보셀러를 위한 잘 팔리는 상품 소싱하는 방법

 

1. 쇼핑인사이트 페이지 접속

 
네이버 데이터랩에서 쇼핑인사이트 페이지에 들어갑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쇼핑인사이트
네이버 데이터랩 쇼핑인사이트
 

2. 적절한 상품 카테고리 선택

 
카테고리를 선정할 때는 상대적으로 덜 까다로운 상품을 선정하는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아기용품은 KC 인증이 필요하며, 식품은 허가증이 요구됩니다. 이는 통관이나 제품과 관련된 다양한 이슈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초보 셀러의 경우에는 이런 카테고리들 보다는 디지털/가전이나 가구/인테리어 또는 스포츠/레저의 카테고리를 선정하는게 더 좋습니다.
 
참고로, 해외구매대행 사업 초기에는 가구/인테리어 카테고리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국내에는 없는 제품이 해외에는 예쁜 제품들이 엄청 많아 좀 더 차별화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쇼핑인사이트 카테고리 선택
네이버 데이터랩 쇼핑인사이트 카테고리 선택
 

3. 작년 데이터 분석

 
작년 이맘때 어떤 제품들이 많이 판매가 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기간을 1년 전으로 변경합니다. 이때, 정확한 날짜 기간을 계절성, 시즌성, 또는 분기별로 끊어서 조회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지금이 2023년 10월이라면 22년 10월~12월까지의 기간으로 조회하면 됩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쇼핑인사이트 기간 조회
네이버 데이터랩 쇼핑인사이트 기간 조회
 

4. 순위가 낮은 상품 선택

 
상품을 선택할 때, 보통은 순위가 높은 순으로 많이 확인하지만 맨 뒤부터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500 순위부터 시작해서 검색을 안할 만한 키워드나 브랜드명이 포함된 키워드를 제외한 키워드 중에서 선택해서 상품을 소싱하면 됩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쇼핑인사이트 인기검색어
네이버 데이터랩 쇼핑인사이트 인기검색어
 

5. 네이버쇼핑에서 소싱할 제품 최종 선택

 
선택한 상품을 네이버쇼핑에서 검색합니다. 이때, 전체 상품 수와 해외직구 상품 수를 비교해서, 전체 상품 수가 해외직구 상품 수보다 3배 이상 많을 경우 소싱을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는 국내에 수요가 더 많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철제테이블은 아래 그림과 같이, 상품 수의 차이가 3배 미만이기 때문에 소싱을 해도 좋습니다.
네이버 쇼핑
네이버 쇼핑
 
또한, 상단에 노출된 상품의 리뷰, 찜하기, 그리고 구매건 수를 확인합니다. 어느 정도 수치가 있다면, 해당 제품은 유입이 있다고 판단하여 소싱할 상품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네이버 데이터랩만 잘 활용해도 상품 소싱을 하는데 많은 시간을 아낄 수 있고, 다양한 상품들을 알아가면서 상품을 보는 눈도 더 좋아질 것입니다. 이는 좋은 제품을 많이 팔 수 있게 되어 쿠팡 또는 스마트스토어 창업을 막 시작해서 매출을 빠르게 발생하거나 온라인 사업을 성공적으로 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퍼센티를 통해 구매대행 사업을 하고 계시는 셀러분들이 가장 물어보는 질문도 “어떤 상품을 소싱해야하는가?” 입니다.
 
그래서, 초보 셀러도 빠르고 쉽게 상품을 소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퍼센티에서 AI 상품 소싱 서비스를 런칭했습니다!
 
퍼센티 AI 상품 소싱은 어떤 점이 좋을까요?
  1. 퍼센티 AI가 판매 발생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추천해 줍니다.
  1. AI가 추천한 상품에 대한 해외직구 비율, 국내마켓에서 상위에 랭크된 판매 상품의 수, 실 구매자들의 리뷰 내용 등의 분석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추천받은 상품을 원클릭으로 빠르게 수집이 가능합니다.
퍼센티 AI 상품 소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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