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러 가이드

상황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수수료 및 마진 계산 방법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수수료 종류와 셀러의 상황별 마진 계산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Roy
Roy
2023.09.272 min read
✍️

상황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수수료 및 마진 계산 방법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수수료 계산 방법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수수료 계산 방법
 
👉
온라인 판매자들에게 비용 관리는 핵심적인 고려 사항 중 하나입니다. 비즈니스 성공을 위해서는 매출을 늘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순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순이익은 매출에서 비용을 차감한 값으로 계산됩니다.
 
판매 건마다 발생하는 수수료는 중요한 비용 요소 중 하나입니다. 특히,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는 다양한 수수료 종류가 있으며, 판매자의 상황에 따라 다른 수수료 및 마진 계산 방법이 적용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수수료 종류와 판매자의 상황에 따른 수수료 계산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결제금액을 기반으로 하는 주문관리 수수료

 
주문관리 수수료는 각 판매 상품의 결제금액을 기반으로 발생하는 수수료입니다. 이 수수료는 결제가 발생할 때마다 부과되며, 판매자 등급과 결제 금액을 고려하여 계산됩니다.
 

[결제금액]

결제금액은 고객이 최종으로 결제하는 금액을 나타냅니다. 이 금액은 다양한 요소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주로 판매가, 할인금액, 배송비 등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상품의 판매가가 30,000원이고 할인금액이 3,000원이며 배송비가 2,000원이라면, 실제 결제해야 하는 금액은 30,000원에서 할인금액과 배송비를 고려한 29,000원입니다.
 
주문관리 수수료는 이 최종 결제금액을 기준으로 계산되며, 판매자 등급에 따라 수수료율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결제금액과 판매자 등급을 이해하면 정확한 주문관리 수수료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 등급과 수수료]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결제 금액에 따라 수수료를 부과하는데, 이때 국세청의 매출 기준에 따라 판매자 등급이 결정되고 수수료가 차등 적용됩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수수료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수수료
 
중요한 점은 판매자의 사업자 유형과 관계없이 국세청에 신고된 매출액을 기준으로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국세청에 신고된 매출이 3억 원 이하인 경우, 판매자는 영세 등급으로 분류되며 결제 금액의 1.98%에 해당하는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하지만 아직 국세청에 매출을 신고하지 않은 사업자는 어떻게 될까요? 이 경우, 판매자는 일반 등급으로 분류되며 결제 금액의 3.63%에 해당하는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판매자 등급은 국세청의 매출 신고를 기준으로 매년 두 번 업데이트되므로, 신고 여부에 따라 수수료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유입 경로에 따라 결정되는 유입 수수료

 
유입 수수료는 네이버쇼핑 및 유사한 경로를 통해 발생하는 결제 건에 대한 수수료로, 유입 경로에 따라 수수료가 결정됩니다. 네이버쇼핑을 통해 판매되는 경우, 일반적으로 2%의 수수료가 적용되며, 이 수수료는 배송비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수수료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수수료
 
또한, 스마트스토어에서는 판매자가 직접 네이버쇼핑에 노출 여부를 설정할 수 있으며, 이 설정은 노출 관리 메뉴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노출 관리 > 노출 서비스 관리) 유입 수수료는 유입 경로의 효과적인 관리가 중요하며, 판매자에게 수익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상황별 수수료 및 마진 계산 방법

 
스마트스토어에서 상품을 판매할 때, 상품의 가격, 배송비 등 다양한 조건과 판매자의 상황(사업자 종류, 매출 신고 여부 등)에 따라 수수료와 마진을 계산하는 것은 복잡한 작업일 수 있습니다. 각 판매자는 자신의 고유한 상황과 상품 조건을 고려하여 수수료와 마진을 계산해야 합니다.
 
그래서, 각 판매자만의 상황에 맞는 수수료와 마진을 계산하는 방법을 이해하기 쉽게 예시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스토어에서 판매하는 상품 중 하나가 "남자 지갑"인 경우를 생각해봅시다. 이 상품에 대한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품 조건]
  • 판매가: 40,000원
  • 원가: 20,000원
  • 할인 금액: 7,000원
  • 배송비: 3,000원
 

[CASE 1]

첫 번째 판매자의 상황과 판매하는 상품의 조건은 다음과 같다고 해봅시다.
사업자: 간이사업자(국세청 세금신고 X) 네이버쇼핑 연동: O 할인금액 적용: O 배송: 유료 배송
 

[수수료 계산]

수수료
계산
주문관리 수수료
판매자가 국세청 세금신고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스마트스토어의 판매자 등급은 [일반]으로 적용되어 주문관리 수수료는 3.63%
유입 수수료
네이버쇼핑과 연동을 했으므로, 연동 수수료는 2%
총 수수료
주문관리 수수료와 유입 수수료를 더한 5.63%

[마진 계산]

항목
계산
결제금액
판매가 - 할인금액 = 33,000원 배송비 = 3,000원
수수료
33,000 X 5.63% = 1,858원 3,000 X 3.63% = 109원 총 수수료 = 1,967원
원가
20,000원
마진
36,000 - 1,967 - 20,000 = 14,033원
 
 

[CASE 2]

두 번째 판매자의 상황과 판매하는 상품의 조건은 다음과 같다고 해봅시다.
사업자: 일반사업자(국세청 세금신고 O, 매출액 1억 5천만 원) 네이버쇼핑 연동: X 할인금액 적용: X 배송: 무료 배송

[수수료 계산]

수수료
계산
주문관리 수수료
판매자가 국세청 세금신고를 했고 매출액이 3억 원 이하이기 때문에, 스마트스토어의 판매자 등급은 [영세]로 적용되어 주문관리 수수료는 1.98%
유입 수수료
네이버쇼핑과 연동을 하지 않았으므로, 연동 수수료는 부과되지 않음
총 수수료
주문관리 수수료만 적용된 1.98%

[마진 계산]

항목
계산
결제금액
할인되는 금액이 없으므로, 판매가만 적용된 40,000원
수수료
40,000 x 1.98% = 792원
원가
20,000원
마진
40,000 - 792 - 20,000 = 19,208원
 

판매 수수료 및 상품 마진 계산을 도와주는 솔루션

 
스마트스토어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판매자들은 수수료 및 마진을 위와 같이 계산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마켓에 올린 상품이 10개, 또는 100개라면 각 상품들에 대한 마진을 일일이 계산하기가 어렵지 않을까요? 각 상품마다 판매가가 다르고, 매번 수수료를 계산하는 것도 번거로울 것 같습니다.
퍼센티 예상 순마진 계산
퍼센티 예상 순마진 계산
온라인 셀러 중 해외구매대행을 하시는 분들은 실제로 상품을 등록하고 관리할 때, 퍼센티와 같은 반자동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한 번에 관리합니다. 이때 마켓에 올린 모든 상품에 대한 판매가, 수수료, 마진 등을 빠르고 쉽게 관리하면서 매출을 만들어 냅니다. 처음에 기본 세팅만 한다면, 매번 계산할 필요 없이 각 상품별 마진을 빠르게 파악이 가능하여 사업을 할 때 많은 리소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수수료 계산은 판매자의 비용 관리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상품의 판매량이 증가함에 따라 수수료 비율은 마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항상 정확하게 수수료를 계산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진은 판매자가 실제로 벌어들이는 이익이기 때문에 매출을 늘리는 것 뿐만 아니라 비용을 최소화하는 것도 사업 운영에 있어서 필수적입니다.

이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주변에 공유하고 구독하기로 더 좋은 소식을 받아보세요.

구독 시 개인정보 수집 · 이용과 광고성 정보 수신에 동의하게 됩니다.

새로운 구매대행의 시작, 퍼센티

nudge_icon가입하고 무료 시작하기
셀러 가이드 관련 글 더 보기
고객들이 긍정적인 리뷰를 더 많이 남기게 만드는 3가지 실전 비법
셀러 가이드

고객들이 긍정적인 리뷰를 더 많이 남기게 만드는 3가지 실전 비법

고객들이 긍정적인 리뷰를 더 많이 남기게 만드는 3가지 실전 비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2024.08.231 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