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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직구 시장동향 핵심 3가지(2023년 3분기)

해외직구 시장동향 핵심 3가지(2023년 3분기)에 대해 소개합니다.

Roy
Roy
2023.11.241 min re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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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직구 시장동향 핵심 3가지(2023년 3분기)

해외직구 시장동향 핵심 3가지
해외직구 시장동향 핵심 3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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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 동안 해외직구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글로벌화와 디지털 혁신의 영향으로 소비자들은 더 다양하고 특별한 상품을 찾기 위해 해외 쇼핑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아졌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해외직구 시장동향 핵심 3가지(2023년 3분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해외직구 시장의 성장 동력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들이 발전하면서, 해외직구 시장도 동시에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쇼핑 플랫폼과 결제 시스템 기술이 향상됨에 따라 국내 소비자들도 해외 상품에 쉽게 접근하고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졌습니다.
 
쿠팡을 통해 해외구매대행을 하거나, 아마존, 아이허브 등 해외 쇼핑몰에서 직접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해외직구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만큼, 해외구매대행을 하는 셀러들에게 도움이 되는 해외직구 시장동향의 핵심 3가지에 대해 공유드립니다.
 
 

1. 23년도 해외직구 거래액은 6조를 초과할 것이라고 예상

 
통계청 온라인쇼핑 해외직접구매액 데이터에 따르면, 22년도 1년 전체 직구 거래액이 5.1조였으나, 23년도에는 3분기 직구 거래액만 4.8조로 작년 전체 거래액과 거의 비슷한 수준입니다.
해외직구 거래액 연도별 추이
해외직구 거래액 연도별 추이
 
23년도 분기별 평균 직구 거래액도 약 1.6조로 4분기도 비슷한 추이를 보일 경우, 23년도 1년 전체 직구 거래액은 6조를 초과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해외직구 거래액 분기별 추이
해외직구 거래액 분기별 추이
 
 

2. 중국의 직구 거래액이 압도적으로 크게 성장중

 
중국의 22년도 전체 거래액이 1.5조였으나, 23년도에는 3분기까지 거래액만 2.2조로 작년 전체 거래액을 초과한 수준입니다. 또한, 국가별로 비교했을때 미국이 항상 거래액 1위였으나, 23년도부터는 중국이 미국 직구 거래액을 초월하고 1위가 되었습니다.
해외직구 거래액 국가별 추이
해외직구 거래액 국가별 추이
 
직구 거래액을 분기별로 보면, 미국은 소폭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나, 중국의 직구 거래액은 꾸준히 크게 성장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외직구 거래액 국가별 추이
해외직구 거래액 국가별 추이
 
그렇다면, 2023년도부터 국내에서 갑자기 왜 중국의 해외직구 거래가 많아지게 된 걸까요?
 
23년도 3월부터 알리익스프레스가 한국의 해외직구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기 시작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해외직구 시장 진출
알리익스프레스 해외직구 시장 진출
 
이 시점부터 알리익스프레스는 마동석을 모델로 세워 공격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해외직구 시장 진출
알리익스프레스 해외직구 시장 진출
 
국내 소비자들이 알리익스프레스를 많이 사용하게 되면서, 중국의 직구 거래액은 엄청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해외직구 거래액 성장 추이
중국의 해외직구 거래액 성장 추이
 
매년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었지만, 23년도에 특히 거래액이 크게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중국의 해외직구 거래액 성장 추이
중국의 해외직구 거래액 성장 추이
 
 

3. 중국 직구 상품의 49%가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중국의 직구 거래액 중, 타 상품 카테고리와 비교했을 때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의 거래 비율이 49%로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중국의 해외직구 상품별 거래액 비율
중국의 해외직구 상품별 거래액 비율
 
타 카테고리 상품군에 비해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의 직구 거래액이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2020년도에는 2번째로 많은 카테고리(가전/전자/통신기기)와 거래액 차이가 약 2,000억 정도였으나, 2023년도에는 거래액 차이가 1조이상으로 격차가 훨씬 더 커졌습니다.
중국의 해외직구 상품별 거래액 성장 추이
중국의 해외직구 상품별 거래액 성장 추이
 

 
해외직구 시장 데이터가 구매대행 셀러들에게 어떤 도움이 될까요? 구매대행업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 상품 소싱입니다.
 
만약 내가 중국 구매대행 셀러라고 한다면, 현재 압도적으로 거래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의류 또는 패션 관련된 상품들을 판매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즉, 현재 국내 소비자들에게 수요가 많은 제품들을 집중해서 소싱하는 것입니다.
 
위와 같이 현재 시장의 트렌드에 맞춰 상품을 소싱하는 것은 좋은 전략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또 다른 소싱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구매대행 초보 셀러가 올려도 바로 팔리는 상품 소싱 방법 2가지를 공부하고 새롭게 소싱을 시도해보세요. 상품 소싱은 직접 다양하게 시도해보면서 자기만의 노하우를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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