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구매대행

중국 구매대행 셀러라면, 의류 상품에 집중해 보세요.

해외구매대행 소싱에 도움되는 해외직구 데이터를 소개합니다.

Roy
Roy
2024.02.071 min read
✍️

중국 구매대행 셀러라면, 의류 상품에 집중해 보세요.

중국 구매대행 셀러 의류상품 소싱
중국 구매대행 셀러 의류상품 소싱
 
[목차]
 

해외직구 시장의 성장과 구매대행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의 발전으로 인해 해외 직구 시장 또한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 쇼핑 플랫폼과 결제 시스템 기술의 향상으로 국내 소비자들은 더욱 손쉽게 해외 상품에 접근하고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쿠팡을 통한 해외 직구나 아마존, 아이허브 등의 해외 쇼핑몰에서 직접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해외 직구 시장이 성장하는 가운데,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여 해외 구매
대행 셀러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인사이트를 공유드립니다.
 
 

1. 2023년도 해외직구 거래액이 6조 돌파

 
통계청의 온라인쇼핑 해외직접구매액 데이터에 따르면, 23년도 전체 직구 거래액이 6.8조로 22년 5.1조 대비 33% 성장했습니다. 21년 4.9조 대비 4%만 성장한 것에 비해서는 국내에서 거래되는 직구 금액이 엄청나게 증가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14년 해외직구 통계를 작성한 이후, 처음으로 직구 거래액이 6조를 돌파했습니다.
연도별 직구 거래액
연도별 직구 거래액
 
분기별 평균 직구 거래액도 22년도에는 1.3조인 반면, 23년도에는 1.5~6조, 4분기에는 무려 2조까지 증가했습니다.
분기별 직구 거래액
분기별 직구 거래액
 
 

2. 해외직구, 이제는 미국보다 중국

 
23년도 직구 거래액은 아시아에서 크게 성장했습니다. 22년도 2조 대비 23년 3.8조로 90%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시아 직구거래액
아시아 직구거래액
 
그렇다면, 아시아에서 가장 비중이 큰 국가는 어디일까요? 바로 중국입니다.
 
아시아 직구 거래액의 78.8%가 중국에서 발생합니다. 22년도까지 꾸준히 조금씩 성장해오다가 23년에 거래액이 급등하여 3.3조가 되었습니다.
아시아 중국 직구거래액
아시아 중국 직구거래액
 
중국으로부터의 직구 거래액의 엄청난 성장으로 결국, 대중 거래액이 대미 직구액을 뛰어넘었습니다.
대중 거래액 대미 거래액
대중 거래액 대미 거래액
 
2018년도부터 2023년도까지 총 6년간 직구 거래액의 비중은 미국이 40.7%로 가장 많았습니다. 그러나, 2023년도만 보면 중국이 48.7%로 미국과의 거래액보다 거의 2배 가까이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3년 직구 거래액 비중
2023년 직구 거래액 비중
그렇다면, 2023년도부터 대중 직구액이 왜 그렇게 급격하게 성장한 것일까요?
 
중국의 이커머스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쉬인이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국내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했습니다. 국내에서 해외직구 카테고리에 있는 앱을 사용하는 숫자가 22년 대비 10배로 증가했습니다. (출처: 모바일인덱스)
해외직구 카테고리 앱 사용자 수 트렌드
해외직구 카테고리 앱 사용자 수 트렌드
 
알리익스프레스 앱 월간 사용자 추이도 23년 8월 기준 역대 최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앱 월간 사용자 추이
알리익스프레스 앱 월간 사용자 추이
 
테무(Temu)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에서도 작성했듯이, 테무가 7월에 국내 첫 진출 후, 누적 다운로드 수 300만 건을 넘어섰습니다. (출처: 센서타워 스토어 인텔리전스)
테무 출시 후 한국 시장 누적 다운로드 수
테무 출시 후 한국 시장 누적 다운로드 수
 
테무는 국내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며 빠르게 구매자들을 모으고 있습니다.
테무 마케팅
테무 마케팅
 
국내에 중국 쇼핑앱이 공격적으로 진출하면서 23년 10월 기준 사용자 증가가 가장 큰 쇼핑앱에 테무와 알리익스프레스가 각각 1위와 2위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패션을 전문으로 하는 또 다른 중국 쇼핑앱 쉬인(SHEIN)도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중국 쇼핑앱 신규 설치 건 수 추이
중국 쇼핑앱 신규 설치 건 수 추이
 
위와 같이, 23년도에는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들이 국내에 공격적으로 진출하면서 중국과의 직구 거래액이 미국을 추월하게 되었습니다.
 
 

3. 미국과 중국의 서로 다른 인기 카테고리 상품

 
전체 직구 거래액의 비중은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과 음/식료품 2개 카테고리에서 65%로 가장 많이 차지합니다. (2018년~2023년 기준)
해외직구 거래액 카테고리 비율
해외직구 거래액 카테고리 비율
 
그러나, 국가별로 카테고리의 비율은 다릅니다.
미국의 경우, 음/식료품의 비율이 43.9%로 가장 크고,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이 25.1%로 두번째로 큽니다.
미국 해외직구 거래액 카테고리 비율
미국 해외직구 거래액 카테고리 비율
 
중국의 경우,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의 비율이 49.7%로 가장 크고, 가전/전자/통신기기는 11.7%로 두번째로 큽니다. 중국을 통한 음/식료품 거래액은 중국 전체 카테고리 중 5%로 미국과 비교했을 때 적은 편에 속합니다.
중국 해외직구 거래액 카테고리 비율
중국 해외직구 거래액 카테고리 비율
 
국내에서 해외직구 거래액이 가장 큰 국가가 미국과 중국인데, 두 국가에 거래되는 카테고리 비율은 서로 다릅니다. 국내 소비자들이 해외직구를 할때, 음/식료품은 미국을 통해서 구매하고,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은 중국을 통해서 주로 구매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국의 경우 2023년에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이 22년도 대비 155% 성장할만큼 국내 소비자들이 중국으로부터 의류 상품을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국 해외직구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거래액 성장
중국 해외직구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거래액 성장
 

 
해외직구 거래액이 해외구매대행 셀러들에게 어떤 도움이 될까요? 셀러분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업무 중 하나가 상품 소싱입니다. 어떤 상품을 판매해야하는지, 국내 소비자들은 어떤 상품을 원하는지 등을 많이 궁금해 합니다.
 
해외직구 거래액 데이터를 알고 있다면, 좀 더 전략적으로 상품을 소싱할 수 있습니다. 중국 구매대행을 하고 있는 셀러라면 사람들이 많이 찾는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을 판매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미국 구매대행을 하고 있다면 음/식료품을 집중적으로 소싱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데이터에서 니즈가 많은 카테고리에 대한 힌트를 얻고, 좀 더 세분화하여 판매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위와 같이 최근 해외직구 시장의 트렌드를 파악하여 상품을 소싱하는 것은 좋은 전략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구매자들의 니즈가 많은 카테고리를 알고난 후, 관련 카테고리에서 판매가 잘 되는 상품을 수집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예를 들어, 국내 소비자들이 중국으로부터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을 많이 구매한다는 데이터를 알게 되어, 의류 중 “남자후드티”를 소싱한다고 해봅시다. 그러면, 퍼센티가 제공하는 AI소싱에서 “남자후드티”를 검색만하면 퍼센티 AI가 판매 발생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추천해 줍니다.
퍼센티 AI 소싱
퍼센티 AI 소싱
상품 추천을 받으면 우측에 상품을 분석한 데이터를 같이 보여줍니다. 해외직구 비율, 국내마켓에서 상위에 랭크된 판매 상품의 판매 수, 리뷰 지수, 구매자 관심 지수 그리고 실 구매자 리뷰 내용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추천받은 상품을 퍼센티 솔루션내에서 원클릭으로 빠르게 수집이 가능합니다.
퍼센티 AI 소싱 수집하기
퍼센티 AI 소싱 수집하기
이런 방식으로 소싱을 한다면, 데이터 기반의 더 효율적인 소싱을 하게 되어 판매를 빠르게 늘리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양한 키워드로 상품을 소싱해보면서 셀러 본인만의 상품을 찾아간다면, 구매대행 매출이 더욱더 크게 커질것입니다.

이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주변에 공유하고 구독하기로 더 좋은 소식을 받아보세요.

구독 시 개인정보 수집 · 이용과 광고성 정보 수신에 동의하게 됩니다.

새로운 구매대행의 시작, 퍼센티

nudge_icon가입하고 무료 시작하기
해외구매대행 관련 글 더 보기
구매대행 셀러가 상품 소싱할 때 꼭 알아야 할 5가지 법적 문제와 해결책
해외구매대행

구매대행 셀러가 상품 소싱할 때 꼭 알아야 할 5가지 법적 문제와 해결책

구매대행 셀러가 상품 소싱할 때 꼭 알아야 할 5가지 법적 문제와 해결책에 대해 소개합니다.
2024.08.091 min